SK텔레콤이 새로운 음악 플랫폼 ‘플로(FLO)’를 론칭한다고 11일 밝혔다.
‘내가 원하는 음악이 물 흐르듯 끊임없이 흘러나온다’는 의미가 담긴 플로는 AI 기반으로 개인 취향을 정교하게 분석해 최적의 개인 맞춤형 음악을 추천하고 어뎁티브 UX(Adaptive UX)를 적용해 매일 바뀌는 홈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국내 음악 플랫폼들은 실시간 인기 차트 중심으로 대중의 인기를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고 음원 띄우기 수단으로 변질됐다는 비판도 있었다.
플로는 이용자가 인기 차트에서 탈피해 자신만의 음악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음악 재생 이력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을 끊임없이 추천한다.
데이터가 축적돼 이용하면 할수록 내 취향에 맞는 음악을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며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의 딥러닝 기술, AI센터의 음원 분석 기술 등이 음악 추천에 활용된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가 없는 이용 초기에는 고객이 직접 입력한 선호 아티스트나 장르를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한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장르별/상황별/분위기별 플레이리스트도 제공한다.
또 어뎁티브 UX에 따라 플로 이용자는 음악 취향, 선호 아티스트, 선호 장르, 실시간 인기 차트 등에 기반한 여러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또 플로에서는 이용자가 아이디 하나 당 최대 3개까지 캐릭터를 만들어 분리할 수 있다. 같은 사람이라도 상황에 따라 다른 음악을 듣기 때문이다. 캐릭터별로 감상 이력이 분리 축적되어 다른 음악이 추천되고 서비스 화면도 바뀐다.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음악을 온전히 즐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출근할 때 △운동할 때 △아이에게 음악을 들려줄 때 등 3가지로 캐릭터를 설정하면 저녁시간 집에서 아이를 위해 동요를 틀어주던 부모도 출근길에 캐릭터를 출근할 때로 변경해 곧바로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프로모션 기간 동안 사용자들의 데이터가 축적되면 새로운 서비스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플로는 음악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며 이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음악을 즐기면 인기차트 100위에서 소외됐던 아티스트들에게도 자연스럽게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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