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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에어백’ 달고 버티던 GM, 2년 만에 리콜

by 코어미디어 2018.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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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죽음의 에어백’으로 불리는 다카타에어백을 장착한 GM차량에 대해 리콜이 실시된다.


국토교통부는 한국GM 및 GM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해 판매한 다카타에어백 장착 자동차에 대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한다고 17일 밝혔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다카타에어백 피해사례가 없으나 에어백 작동 시 금속 파편이 튀는 등의 결함으로 최소 23명이 사망하고 230명 이상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6년부터 문제의 다카타에어백 장착 차량에 대해 대부분 자발적으로 리콜을 결정했으나 한국GM 및 GM코리아는 자사 차량의 위험성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국내 리콜을 거부해왔다.


이에 국토부는 본사 임원면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리콜을 강력히 요구한 결과 한국GM 및 GM코리아는 자발적으로 리콜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GM코리아에서는 개선된 에어백이 확보된 사브 712대는 28일부터 우선 리콜을 진행하고 개선된 에어백이 아직 확보되지 않은 캐딜락, 라세티 프리미어 등 5개 차종은 개선된 에어백이 확보되는 대로 단계적으로 리콜을 실시한다. 


한편 기존에 국내리콜을 결정했던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다카타사 에어백 장착 1개 차종(Mustang) 316대는 개선된 에어백 부품이 확보되어 18일부터 무상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GM코리아·한국GM(080-3000-5000),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1600-6003)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