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있슈?!

다음 세대에 물려주고 싶은 웹사이트는?

by 코어미디어 2018. 5. 14.
반응형

다음 세대에 물려주고 싶은 웹사이트를 직접 추천하고 선정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다음달 9일 기록의 날을 기념해 다음세대재단과 공동으로 ‘2018 디지털 유산 어워드’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디지털 유산 어워드’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현대인이 웹상에 남기는 다양한 디지털 기록 중 다음세대에 전승할 가치가 있는 웹사이트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이번달 14일부터 30일까지 보름간 진행된다. 


다음세대재단의 주관으로 2005년 ‘정보 트러스트 어워드’로 시작된 디지털 기록 공모전을 국가기록원과 공동으로 개최하게 된 것이다.


‘디지털 유산 어워드’ 공모전 심사는 네티즌과 추천위원단으로부터 웹사이트를 추천 받고 충실성, 개방성, 비영리성, 역사성, 공익성, 다양성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네티즌의 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디지털 유산으로써 가치가 높은 웹사이트를 선정할 예정이다. 


시상은 다양성 부문, 역사성 부문, 공익성 부문 그리고 네티즌 인기상 등 4개 부문의 웹사이트를 선정하여 다음달 8일 ‘기록의 날’ 기념식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이소연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장은 “지금까지는 디지털 기록을 어떤 방식으로 만들지가 주요 관심사였지만, 이제는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기록을 어떻게 보존할 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기록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진행되는 ‘디지털 유산 어워드’를 계기로 디지털 유산 보존의 필요성을 모두가 공감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