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지역에서 출퇴근에 걸리는 시간이 평균 1시간30분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국가교통조사 자료를 이용해 전국 통행량을 분석한 결과를 16일 공개했다.
지역별 출·퇴근 통행시간을 살펴보면, 서울시는 평균적으로 출근 41.8분, 퇴근 54.6분으로 가장 오래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특별시와 인접해 있는 인천광역시와 경기도도 출·퇴근 시간이 90분을 초과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경기도 지역에서 서울로 출근하는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은 고양시로 나타났으며, 뒤이어 성남시, 부천시, 남양주시 순으로 나타났다.
전국 통행량은 2016년 기준 87,051천 통행으로 2010년 78,868천 통행 대비 10.38% 증가했고 전국 총 통행거리는 1,239백만인·km로 2010년 1,222백만인·km 대비 1.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의 전체통행량이 2010년 대비 10.38% 증가한 것에 비해 승용차 통행량은 20.5% 증가한 45,724천대로 나타났다.
전체통행량 증가 보다 승용차 통행량 증가가 큰 이유는 1인당 승용차 통행량이 1.15통행/인으로 2010년 대비 7.2% 증가하고 승용차 평균 재차인원은 36.5% 감소하여 나홀로차량 비율이 82.5%까지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 통행량 증가로 인한 혼잡현황을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도로등급별 연도별 혼잡구간의 비율은 고속도로는 2014년 대비 약 3.45%P 증가했으며, 일반국도는 감소하고 지방도·시군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승용차 등록대수를 살펴보면, 2014년 대비 2016년 서울특별시의 승용차 등록대수 증가율은 3.7%로 87,602대 증가했으나, 인천광역시는 180,753대가 늘어난 21.2%의 증가율을 나타냈으며, 경기도는 3년 동안 434,776대가 늘어나 전국에서 승용차가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17일 서울상공회의소에서 ‘빅데이터 시대의 국가교통조사 성과와 도전’이라는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과거 20년 동안의 여객과 화물의 통행행태의 변화와 내비게이션, 모바일통신, 대중교통카드 등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국민 이동성 및 접근성 분석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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